본문 바로가기
All About English

end up 뜻과 용법, 한방에 정리하기

by Feeder 2022. 4. 3.

오늘의 표현: END UP

end up 메인사진


안녕하세요. 벌써 4월입니다.
여러분께서는 연초에 목표하신 것들을
계획대로 실천하고 계십니까?
저는 그렇게 살기 위해 노력하지만
참 일이 저의 뜻대로만 되지는 않습니다.
모든 일이 의도한 대로 진행된다면
더할 나위 없겠지만, 인생은 그렇지 않죠.

그래서 오늘은 바로 그런 순간,
일이 예상한 대로, 의도한 대로
흘러가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인
end up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
1. END UP의 뜻

책에서, 또 영화나 드라마에서
정말 많이 등장하는 표현입니다.
사전을 찾아보면 end up의 뜻이
'결국 ~하게 되다'와 같이 나와 있죠.
어떻게 이런 뜻을 가지게 되는지
저와 함께 천천히 알아보겠습니다.

먼저 여러분도 아시다시피
end의 뜻은 '끝, 끝나다'입니다.
그 뒤에 부사 up이 붙은 건데
부사 up은 '위쪽으로', 그리고
여기에서 의미가 확장되어
'완전히'라는 뜻으로도 사용됩니다.

그렇다면 두 단어를 결합한
end up의 뜻이 짐작이 가십니까?
'~한 상태로 완전히 끝나다', 혹은
'결국 ~하게 되다' 이런 의미가 됩니다.

따라서 end up을 통해서
어떤 일의 '최종 결과', 그중에서도
'예상치 못한 결과'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.

end up 뒤에는 어떻게 끝이 나는지
그에 대한 설명이 오게 됩니다.
그리고 맥락에 따라 우리말 해석은
조금씩 달라질 수 있는데, 자세한 건
예문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

2. END UP을 활용한 예문

end up 예문-01

I fell asleep on the bus
나는 버스에서 잠들었다.
and ended up in Gangnam.
그러다 결국 강남까지 가게 되었다.

이 문장을 보시면 end up 뒤에
in Gangnam이라는 전치사구가 와서
'강남에 있는 것으로 끝이 나다'라는
예상치 못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.


end up 예문-02

I thought I was going straight home,
저는 집으로 바로 가고 있었다고 생각했는데
but I ended up at her place.
결국 도착한 곳은 그녀의 집이었습니다.

여기에서는 '예상치 못한 결과'라는 것이
좀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.
자신의 생각과는 달리 '그녀의 집'에
도착하고 말았다는 점에서 알 수 있죠.
이번에는 end up 뒤에 at으로 시작하는
전치사구가 온 걸 알 수 있습니다.


end up 예문-03

I always end up
저는 항상 처하게 되는 것 같아요.
where I'm not supposed to be
제가 있을 거라 예정되지 않은 상황에

이 문장은 조금 난도가 높은데요.
end up 뒤에 부사절을 이끄는
where 주어+동사가 왔고
그 뜻은 '주어가 동사하는 곳(상황)'입니다.

그리고 be supposed to가 나왔는데
~할 예정이다, ~해야 한다와 같은
뜻을 가진 표현입니다.


end up 예문-04

Most slimmers
살을 빼려는 사람의 대부분은
end up putting weight back on.
결국에는 살이 다시 찌게 됩니다.

end up과 동사에 ing가 붙은
'분사구'는 궁합이 아주 좋습니다.
그래서 보통 end up+ing라고
암기를 하는데요. 앞서 배웠듯이
end up 뒤에는 분사구 말고도
다양한 형태가 올 수 있으니
이 점 유의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put on weight는 '살이 찌다'인데
on 앞에 '다시'를 뜻하는 'back'이 왔습니다.


end up 예문-05

I expect
나는 예상해.
I'll end up paying again.
이번에도 결국 내가 계산할 거라고

이 문장 역시 분사구가 따르고 있습니다.
이외에도 end up과 궁합이 좋은 표현은

end up in jail(prison)-결국 감옥에 가다.
end up nowhere-결국 아무런 성과가 없다.
end up all alone-결국 혼자가 되다.
end up in trouble-결국 문제가 생기다.

이렇게 자주 쓰는 표현을 정리해 두면
필요할 때 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.


오늘은 아주 hot한 구동사를 활용한
여러 가지 표현들을 알아보았습니다.
오늘의 시간을 통해 여러분의 영어가
조금이나마 발전할 수 있게 되길 바라며
글을 마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

반응형

댓글